낭그늘쉼팡의 따스한 쉼터

카테고리 없음

제주도 실시간 자동차 교통정보, 교통통제상황, CCTV, 전광판, 사고/공사 정보 확인하는 방법(폭설 눈길 안전운전 꿀팁)

낭그늘쉼팡 2018. 1. 26. 06:37
728x90

겨울 들어 두세번 정도 눈이 많이 내렸습니다.

어린 시절에는 눈이 내리면 그냥 좋았는데, 나이가 들어 운전을 하게 되니 마냥 반갑기만 하진 않습니다.

오늘 아침 출근 길에 도로 상황은 괜찮을까?

차 타고 드라이빙 가야하는데 도로상황은 괜찮을까?

이런 걱정이 드는 것을 보니 정말 늙었나봅니다 -ㅅ-;


2018년 1월 10일 저녁부터 1월 11일 아침까지 전라도와 제주도에 눈이 많이 내렸습니다.

1월 11일 아침 핸드폰에 긴급 재난문자가 왔습니다.

오늘 오전 8시 33분 부터 제주공항 활주로 제설작업으로 임시 운항중단이 되었다고 합니다.

정말 눈이 많이 내렸습니다.


지인에게 '차를 이용해야하는데 지금 차끌고 나갈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많이 받았습니다.

저는 교통정보를 알 수 있는 사이트를 보내드리면서, '오늘은 어느 도로는 통제되고, 이쪽 길로 가시면 될 것 같아요~' 라고 말씀드립니다.

어떻게 교통정보를 알 수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예전에는 제주도 교통정보를 알려면 여기저기 찾아가서 알아봐야 했습니다만, 요즘은 정보를 쉽게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주특별자치도 자치경찰단 교통정보센터 에 가면 교통과 관련된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통정보센터 링크로 가시면 제주특별자치도 교통정보센터 링크로 이동하게 됩니다.


주요 도로 위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실시간 교통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카메라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실시간 CCTV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전광판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그 위치의 전광판에 어떤 정보가 보이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차장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주차장과 관련된 정보(전화, 주소, 주차요금, 실시간 주차가능 대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돌발 및 통제 정보를 알 수 있는 곳 입니다.

2018년 1월 11일 오전 09시 기준으로 대부분의 도로가 체인을 장착해야 합니다.

통제상황이 종료되는 예상 시각도 표시됩니다.



통제정보제공 링크로 가시면 제주지방경찰청 교통통제상황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제주도 주요 도로별로 적설양, 결빙양, 통제상황 등의 정보가 나옵니다.

제가 가장 신뢰? 하고 겨울마다 애용하는 사이트 입니다.


예전 2012년 2월 2일 새벽 5시 30분 확인했던 스크린샷 자료입니다.

정말 눈이 많이 내려서 거의 모든 도로가 소형자동차(대부분의 승용차, SUV)는 체인을 장착해야 했고, 

대형자동차(버스, 대형화물차 등)는 일부 구간 정상운행, 대부분 구간은 체인 장착을 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심지어 1100도로는 소형차 뿐만이 아니라 버스마저도 통제가 될 정도였습니다.

 저 당시 516도로로 출퇴근하던 저는 매우 일찍 출근 준비를 하고 평화로를 통해 멀리 돌아서 출근했던 기억이 납니다.


2014년 12월 22일 새벽 4시 40분 확인했던 스크린샷 자료 입니다.

이날은 516도로, 1100도로가 소형, 대형 모두 통제되었던 날이었습니다.

SNS계정을 살펴보니 저 날은 번영로를 통해 출근했던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스크린샷 기록이 있지만 이정도로 예시자료를 보여 드리고,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네이버지도 실시간 영상 바로가기 링크로 가시면 네이버 지도로 이동합니다.

아쉬운 것은 교통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는 없고,, 위의 메뉴에서 교통상황, CCTV를 활성화 시키면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통상황은 주요도로 색깔 부분을 클릭하면 차선 정보, 소요시간, 거리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CTV는 위에서 소개된 제주자치경찰단 사이트에서 CCTV정보를 가져와 CCTV영상을 보여줍니다.


다음지도 실시간 영상 바로가기 링크로 가시면 다음 지도로 이동합니다.

아쉬운 것은 네이버 지도와 마찬가지로 교통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는 없고,, 교통정보 메뉴에서 실시간 교통, CCTV, 사고/공사를 활성화 시키면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통상황은 주요도로의 소통 현황(원활, 서행, 지체, 정체, 정보없음)을 색깔로만 나타내줍니다. 네이버 지도 처럼 차선 정보, 시간정보는 나오지 않습니다.

CCTV는 네이버지도와 같이 위에서 소개된 제주자치경찰단 사이트에서 CCTV정보를 가져와 CCTV영상을 보여줍니다.

네이버 지도에는 없는 사고/공사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도 제주자치경찰단 사이트에서 정보를 가져와 보여줍니다.


이 외에도 스마트폰의 네이버 지도 앱, 다음지도 앱에서도 실시간 교통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제주도 실시간 교통통제상황, CCTV, 전광판 정보 확인하는 방법에 대한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제주도민 뿐만이 아니라, 제주도에 여행오시는 관광객 모든 분들이 이 포스팅 글을 통해 안전운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2018/01/14 - [Jeju] - 제주 눈쌓인 한라산 1100고지 천연 눈썰매장 추천

2018/01/11 - [Jeju] - 제주 폭설 - 제주공항 실시간 운항정보 확인하는 방법

2018/01/11 - [Jeju] - 한라산 백록담, 윗세오름, 어승생악, 1100고지 실시간 cctv 영상 보기

2017/12/31 - [Travel/Korea] - 제주도 겨울 눈 구경 명소 - 한라산 1100고지 습지



반응형